1. 대 회 개 요 가. 대회명 : 제8회 충주시야구소프트볼협회장기 생활체육야구대회 나. 주 최 / 주 관 : 충주시야구소프트볼협회 다. 후 원 : 충주시 라. 대회기간 : 2024년 3월 03일 ~ 2024년 12월 / 매주 일요일 마. 대회장소 : 탄금야구장 / 동충주생활체육공원야구장 / 수안보야구장 바. 대회출전 팀 현황 (팀별 16게임) : 1부/2부/3부 각 9팀(총 27팀) 사. 대회시상 / 각 부별 시상
☞ 개인상은 예선성적으로 결정되며 타율상과 평균자책점상은 규정타석(1.5타석)과 규정이닝(1이닝)을 충족 하여야 한다. 동률일 경우 타석수 및 투구이닝이 적은자로 하나, 타율상 및 평균자책점상은 타석수와 투구이닝이 많은 자로 한다. ☞ 홈런상은 동수일 경우 4점, 3점, 2점 홈런 순으로 우선순위를 정한다.
2. 대 회 요 강 가. 참가신청 1) 구비서류 : 선수등록신청서(1부), 단체사진, 서약서(1부) 2) 등록마감일 : 2024년 02월 18일(일요일) 24시 . e-mail : wjfeorhtn200@naver.com 4) 참가비 : 320만원(시합구 별도) / 농협 351-0683-3999-93 충주시야구소프트볼협회 나. 선수등록은 인원수 제한 없으며, 감독 및 코치도 선수로 등록된 경우 경기에 출전할 수 있다. 다. 등록선수 자격 1) 게임원 선수등록 및 참가신청서에 등재되어야 한다. 2) 참가신청서는 양식에 의거 빠짐없이 기재하여야 하며, 사실과 다른 경우 경기에 출전할 수 없다. ☞ 등번호의 경우 당일 오더지에 기입한 것을 우선으로 하며, 주심과 기록원 및 상대팀 감독에게 경기 전 통보 하여야 한다. 3) 동일리그에 2중으로 등록된 선수(1부, 2부, 3부 중복등록 및 각 부간 교차등록 포함)는 경기에 출전할 수 없다. (1부 등록인원 2부, 3부 등록 불가함. / 2부 등록인원 1부, 3부 등록 불가함. / 3부 등록인원 1부, 2부 등록 불가함.) 4) 2024년 2월 이후 각 시·도 야구소프트볼협회, 대한야구소프트볼협회, 한국야구위원회, 독립야구연맹에 현역선수로 등록된 선수는 경기에 출전할 수 없다. 5) 선수출신의 구분은 경기 출전 여부와 상관없이 대한야구소프트볼협회(고등학교 이상)에 등록한 사실 여부로 결정 한다. 가) 고교입학 당시 선수등록은 하였으나, 개인 사유로 선수 생활을 하지 않은 경우 비 선수출신 확인서를 협회에 제출하여야 한다. 나) 외국인 및 외국에서 고교를 졸업한 자는 선수출신으로 규정 한다. ☞ 야구선수로 활동하지 않은 사실을 증빙한 경우 예외 6) 경기 중 신분확인을 위하여 협회임원 및 심판위원이 신분증(주민등록증, 자동차면허증, 공무원증 및 여권)을 요구할 경우 반드시 제시하여야 하며, 이를 위반 시 해당 선수는 당일 경기에 출전할 수 없다. ☞ 신분증은 원본만이 유효하며, 복사본 및 사진 등은 불가하다. 7) 대회기간 중 추가 선수등록은 협회의 승인을 거쳐 자동으로 이루어지며, 등록 5일 후 부터 출전가능하다. 가) 1일 등록 시 6일부터 출전 가능, 선수등록일은 게임원 홈페이지 가입일 기준 나) 플레이오프가 확정된 이후의 추가등록 선수는 경기출전 불가 다) 추가등록 선수가 선수출신인 경우 경기출전 불가 라) 추가등록 선수가 이적선수인 경우 플레이오프 출전 불가 8) 상기에 명시되지 아니한 사항은 본 협회 경기위원회의 심의로 결정 한다. 라. 선수출신에 대한 규정 1) 선수출신은 1부 및 2부 리그 2명, 3부 리그는 1명 출전 가능하며 투수로는 출전할 수 없다. 2) 선수교체 시 선수출신은 선수출신과 교대할 경우에만 교체선수로 경기에 출전할 수 있다. 가) 선수출신 IN / 선수출신 OUT (가능) 나) 비선수출신 IN / 선수출신 OUT (가능) 다) 선수출신 IN / 비 선수출신 OUT (불가능) 3) 만 45세 이상인 자는 선수출신이라 할지라도 비 선수출신으로 간주한다.
3. 경 기 규 칙 가. 다음 사항 이외에는 야구규칙서에 준하며, 이외의 사항은 본 협회 경기위원회의 결정에 따른다. 나. 모든 경기는 7회로 하며, 1시간 50분(결승전 2시간 10분) 이후에는 새로운 이닝에 들어갈 수 없다. 1) 09:00 시작 한 경우 10:49 ( ○ ), 10:50 ( X ) 2) 후공팀이 이기고 있는 경우 – 경기 개시 후 1시간 50분이 되는 순간 자동 경기 종료 3) 후공팀이 뒤지고 있는 경우 – 경기 개시 후 1시간 50분 이후 역전 순간 자동 경기 종료 다. 콜드게임은 4회 10점, 5회 8점, 6회 7점으로 한다. (결승전 제외) 라. 3회를 마치거나 경기 개시 후 1시간이 경과 되면 정식경기가 성립 된다. 1) 후(後) 공격팀이 이기고 있는 경우에는 3회말 공격에 들어가지 못하더라도 정식경기 성립 2) 야간 조명시설이 없는 구장에서의 주간경기는 일몰시간 15분 전에 새로운 이닝에 들어갈 수 없다. 3) 우천, 일몰 및 암흑 등의 사유로 경기 진행이 불가능하게 되었을 경우 양팀이 완료한 최종 균등 회까지의 총 득점으로 승패를 결정한다. (결승전 포함이며, 결승전 무승부 시 추첨) ☞ 예) 4회초 또는 4회말 공격 중 강우콜드로 경기가 끝난 경우 3회말까지의 기록으로 승리팀 결정 4) 3)항의 사유로 3회를 마치지 못하거나 1시간이 경과 되지 않은 경우(정식경기 미성립) 노게임으로 한다. 마. 경기 시작 전 양 팀 감독과 협회임원 또는 주심의 입회하에 선수 신원을 확인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1) 신분증을 제시하지 못하거나 주민등록번호가 일치하지 않을 경우 경기에 출전할 수 없다. 2) 경기 중 심판위원, 기록위원 및 상대팀의 이의제기로 부정선수가 발견된 경우 그 순간부터 퇴장시키고 그 전까지의 경기기록은 유효하다. 3) 타순표(오더지)는 경기시작 20분 전까지 기록실로 1부(기록원용) 제출하고 2부는 룰 미팅 시 주심 및 상대팀에 제출한다. ☞ 타순표에 기재되지 않은 선수(대기선수 포함)는 경기에 출전할 수 없으며, 한번 제출된 타순표에는 선수를 추가할 수 없다. 4) 경기 개시 후 경기장에 도착한 선수는 경기에 출전하기 전 반드시 주심 또는 협회임원의 신원확인을 받은 후 경기에 출전할 수 있다. 5) 신원확인을 거치지 않은 선수가 경기에 출전할 경우 부정선수로 간주되어 몰수패 처리될 수 있다. 바. 심판은 2심제(심판위원 유고 시 1심제 가능), 기록원은 1명을 기본으로 한다. (결승전 4심제, 1기록) 사. 한 팀의 모든 선수는 같은 색깔, 형태, 디자인의 유니폼(상·하의, 모자)을 입어야 하고, 복장이 불량한 선수는 경기에 참여할 수 없다. 1) 언더셔츠, 벨트 및 양말 제외 2) 유니폼 상의 및 하계용 T-셔츠에는 15cm이상의 등번호를 부착하여야 한다. 3) 하의의 경우 같은 색상의 비슷한 디자인은 심판이 판단하여 허용할 수 있다. 4) 타자, 주자, 포수 및 주루코치는 반드시 안전모를 착용 후 경기에 임해야 한다. 아. 투수에 한해 지명타자를 기용할 수 있다. 자. 마운드 방문 제한 (경기 스피드 업) 1) 경기 중 마운드 방문은 감독 및 포수만 가능하다. 2) 감독이 한 회에 동일 투수에게 두 번째 가게 되면 그 투수는 자동으로 경기에서 물러나거나 다른 수비 위치로 이동하여야 하며 이날의 경기에서는 다시 투수로 경기에 나설 수 없다. 3) 감독이 한 경기에 동일 투수에게 세 번째 가게 되면 그 투수는 자동으로 경기에서 물러나거나 다른 수비 위치로 이동하여야 하며 이날의 경기에서는 다시 투수로 경기에 나설 수 없다. 4) 감독은 동일 타자가 타석에 있을 때 또다시 그 투수에게 갈 수 없다. 그러나 공격팀이 그 타자의 대타자를 내었을 경우 감독은 다시 그 투수에게 가도 좋으나 그 투수는 경기에서 물러나거나 다른 수비위치로 이동하여야 하며 이날의 경기에서는 다시 투수로 경기에 나설 수 없다. 5) 이닝 교대 시 감독의 마운드 방문은 정식 방문으로 간주 한다. (1회 초/말 제외) 6) 투수 및 포수의 교체 여부와 관계없이 포수가 마운드에 올라가는 횟수는 경기 중 2회로 제한하며 연장전 시 1회 추가한다. (위반 시 포수 교체 - 이날의 경기에서는 다시 포수로 경기에 나설 수 없다.) 차. 합의판정 판독 및 항의 1) 합의판정은 판정 번복 여부와 관계없이 팀당 2번 가능하며, 대기심 및 기록원의 조언을 구할 수 있다. 2) 합의판정 및 항의는 유니폼을 착용한 감독만 가능하며, 합의판정 후의 항의는 더 이상할 수 없다. ☞ 감독 부재 시 경기 전 주심에게 감독대행을 통보하여야 한다. 3) 합의판정 대상 플레이 가) 홈런에 대한 판정 – 감독에게 주어진 2번의 기회와 상관없이 언제라도 신청할 수 있다. 나) 외야 타구의 파울/페어 다) 포스/태그 플레이에서의 아웃/세이프 라) 야수의 포구(파울팁 포함) 마) 몸에 맞는 공 바) 타자의 파울/헛스윙(타구가 타석에서 타자의 몸 또는 타자가 착용한 경기용구나 배트에 맞는 경우 포함) 사) 홈 플레이트에서의 충돌 아) 수비방해 및 주루방해(더블플레이 시도 시 슬라이딩 규정 및 1루 3피트 라인 위반 수비방해 등) ☞ 심판은 자신의 판정 및 재정이 의심스러울 경우 합의판정 요청이 없더라도 심판 자체 합의판정 후 번복할 수 있으며, 합의판정 횟수에 포함하지 않는다. 카. 감독이 심판에게 고의4구 의사를 전달하면 투수의 투구 없이 볼넷으로 인정한다. 이 경우 자동 고의4구임을 상대팀에 알린다. (경기 중 횟수 제한은 없으나 동일 타자에 한 번만 허용) 타. 시합구는 경기당 한 팀에서 3개씩 주심에게 제출하며, 주심의 요청 시 추가로 제출하여야 한다. ☞ 시합구는 협회에서 승인한 공인구만 사용이 가능하다. 파. 배트는 대한야구소프트볼협회에서 공인한 배트만 사용하여야 하며, 위반시 벌칙은 다음과 같다. 1) 비공인 배트를 쓰거나 쓰려했을 경우(타자에게 한 번의 투구가 오고 있는 상황) 타자는 아웃 되며, 어떠한 진루도 허용되지 않지만 이 배트를 사용하여 벌어진 플레이에서 발생한 아웃은 그대로 인정 2) 발견 시점이 타격 완료 직후일 경우에는 해당 기록 무효 처리 후 곧바로 아웃 3) 경기 종료 이후 발견하였거나 경기 중이라도 규칙상 어필 시기가 지난 이후 발견하였을 경우에는 기록 인정 하. 기타 규칙에 명시되지 아니한 상황 발생 시 본 대회 경기위원회 심의 결정에 따른다.
4. 몰수/기권 경기 및 선수 퇴장 가. 몰수/기권패에 대하여 벌점제를 적용 한다. 1) 몰수패 2점 / 기권패 1점 2) 벌점 6점 이상 시 해당 팀의 모든 잔여 경기는 몰수패 처리하며, 잔여 경기 수와 무관하게 참가비 환급은 없다. 3) 몰수/기권패 각 1회당 벌금 100,000원을 상대팀에 지급한다. (미지급 시 지급 완료 시까지 잔여경기 몰수패 처리한다) 나. 기권패 1) 경기 당일 최소 하루 전(24시 기준)에 인원부족 등으로 경기 포기를 협회에 통보한 경우 2) 경기 중 선수 부상으로 인한 인원 부족으로 경기 진행이 불가능한 경우 다. 몰수패 1) 경기당일 또는 경기 중 인원부족(부상제외)으로 경기 진행이 불가능한 경우 몰수패 처리 한다. 2) 경기 개시 후 10분이 경과 되어도 9명의 선수구성이 되지 않거나 출전하지 않으면 몰수패 처리 한다. 가) 해당 팀이 홈플레이트 앞에 도열을 완료한 시간을 기준으로 한다. 나) 경기 지연 패널티 : 5분 이내 / 1점, 10분 이내 / 2점, 10분 이상 / 몰수 3) 게임원 및 대회 참가신청서에 등재되지 않거나 동일리그에 2중 등록 및 등록선수 자격에 위배 되는 선수가 경기에 출전하려 하거나 출전한 경우 경기중은 물론 경기 후에도 몰수패 처리 한다. 4) 참가신청서에 기재한 내용이 고의에 의한 허위임이 판명된 경우 해당 팀의 모든 경기(적발 전후 경기 모두)를 몰수패 처리 한다. ☞ 신원확인을 의뢰받은 주심이나 협회임원은 즉시 해당 사항에 대응하여 조치해야 하며, 불가능할 경우 협회 상벌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경기 후에라도 결과에 따라 징계 한다. - 팀의 경우 : 본 협회가 주관/주최하는 대회에 1년간 출전 금지 - 개인의 경우 : 충주시야구소프트볼협회에서 영구제명 - 신원확인은 해당 팀 감독이 주심이나 협회임원에게만 요구할 수 있다. 5) 경기 중 규칙위반으로 심판이 몰수패를 선언한 경우 라. 심판원의 재정 및 판정에 불복하거나, 장시간 어필로 경기 진행이 어려울 경우 심판원은 선수 퇴장 및 팀에 대하여 몰수패를 선언할 권한이 있다. 마. 공격적 언행, 부상을 유발할 수 있는 필요 이상의 거친 플레이(Fake Tag-속칭 빈 글러브 질 포함), 폭력행사, 공포 분위기 조성(안전모, 글러브, 배트 투척 행위 포함), 욕설, 상대팀에 대한 비방(속칭 야지), 비속어 사용은 경고 없이 즉시 퇴장을 명할 수 있으며, 퇴장당한 선수는 향후 잔여 경기 출전 금지 및 협회 상벌위원회에 회부 한다. ☞ 해당팀이 심판의 명령에 불응할 경우 몰수패 처리 및 협회 상벌위원회에 회부 한다. 바. 야구장 잔디 보호를 위해 철재로 제작 된 스파이크착용은 투수(타석포함)에게만 허용한다. ☞ 페널티 : 1회 적발 시 경고, 2회 적발 시 해당선수 퇴장 사. 불법 주차로 인하여 대회운영에 피해를 주는 경우 주심의 판단에 따라 그 경기를 몰수시킬 수 있다. ☞ 경기 지연 패널티 : 5분 이내 / 1점, 10분 이내 / 2점, 10분 이상 / 몰수 아. 심판원의 경기운영 미숙으로 사태를 악화시키거나 재정 및 판정에 있어 심각한 오심이 반복될 경우 협회 상벌위원회에 회부 한다. 자. 기타 규칙에 명시되지 아니한 상황 발생 시 본 대회 경기위원회 심의 결정에 따른다.
5. 순위 결정 및 플레이오프 가. 각 조의 순위는 승 3점, 무 1점, 패 0점으로 하여 승점이 높은 순서로 순위를 결정 한다. 나. 승점이 같은 경우 몰수패, 기권패, 승자 승, 예선전 전 경기 최소실점, 추첨의 순으로 우선순위를 결정한다. ☞ 승자 승 동률시 몰수/기권승은 상관없이 몰수패, 기권패 순으로 하위 순위를 결정한다. 다. 플레이오프는 각 리그별 3위 팀 이상 출전하여 리그 종료 후 리그별 우승팀을 가린다. 1) 3위 vs 2위 → 승자 vs 1위 2) 무승부 시 추첨을 통하여 승패를 결정 한다. 3) 결승전 무승부 시 1아웃 주자 1루와 2루에서 승부가 결정될 때까지 연장전 승부치기로 진행 한다. ☞ 승부치기 - 연장 첫 회 개시 전 양 팀의 감독은 주심에게 연장 첫 회 초/말 공격 시 첫 타순을 동시에 통보한다. 기타의 승부치기 방식은 KBO리그의 승부치기 규정 세칙에 따른다.
6. 개인 및 팀 기록 가. 규정 타석은 소속팀이 치른 예선전 경기수의 1.5배 이상의 타석수를, 규정 투구이닝은 소속팀이 치른 예선전 경기수와 같은 수 이상의 투구이닝을 필요로 한다. 나. 선발투수의 승리요건 1) 7회에 경기가 끝난 경우 : 최소 4이닝 2) 5회 / 6회에 경기가 끝난 경우 : 최소 3이닝 3) 3회 / 4회에 경기가 끝난 경우 : 최소 2이닝 다. 경기 기록 및 개인기록은 게임원에서 제공 한다. 라. 경기 기록은 실시간 제공되며 경기 기록 수정 요청은 경기 종료 후 3일까지 가능하다.
7. 기 타 가. 대회에 참가하는 모든 팀과 선수는 페어플레이 정신에 입각한 플레이를 하여야 한다. 나. 운동장 사정(폭설, 폭우 및 행사 등)에 따라 경기일정과 장소는 변경될 수 있다. 다. 야구장 내 모든 시설물은 금연 장소로 지정되어 있으며 경기 후 각 팀은 주변의 쓰레기를 수거하여야 한다. (흡연은 반드시 흡연 장소를 이용할 것) 라. 차량의 주차는 각 구장별로 지정된 주차장을 사용하여야 하고, 차량 파손 시 일체의 변상이 없으므로 스스로 안전한 장소에 주차하여야 한다. 마. 경기 중 발생할 수 있는 불미스러운 사고나 부상에 대하여 협회에서는 일체의 책임을 지지 않으므로 개인 및 팀별 스포츠 상해보험 가입을 권장한다.
1. 대 회 개 요 가. 대회명 : 제6회 충주시야구소프트볼협회장기 토요리그 생활체육야구대회 나. 주최 및 주관 : 충주시야구소프트볼협회 다. 후 원 : 충주시 라. 대회기간 : 2024년 03월 09일 ~ 2024년 10월 / 매월 토요일(2주 간격 진행) 마. 대회장소 : 탄금야구장 바. 대회출전 팀 현황 (팀별 15게임) : 다크레인저스, 드래곤즈, 썬데이올스타즈, 충주실버 사. 대회시상
☞ 개인상은 예선성적으로 결정되며 타율상과 평균자책점상은 규정타석(1.5타석)과 규정이닝(1이닝)을 충족 하여야 한다. 동률일 경우 타석수 및 투구이닝이 적은자로 하나, 타율상 및 평균자책점상은 타석수와 투구이닝이 많은 자로 한다. ☞ 홈런상은 동수일 경우 4점, 3점, 2점 홈런 순으로 우선순위를 정한다.
2. 대 회 요 강 가. 참가신청 1) 구비서류 : 선수등록신청서(1부), 단체사진, 서약서(1부) 2) 등록마감일 : 2024년 02월 24일(토요일) 24시 . e-mail : wjfeorhtn200@naver.com 4) 참가비 : 250만원(시합구 별도) / 농협 351-0683-3999-93 충주시야구소프트볼협회 나. 선수등록은 인원수 제한 없으며, 감독 및 코치도 선수로 등록된 경우 경기에 출전할 수 있다. 다. 등록선수 자격 1) 게임원 선수등록 및 참가신청서에 등재되어야 한다. 2) 참가신청서는 양식에 의거 빠짐없이 기재하여야 하며, 사실과 다른 경우 경기에 출전할 수 없다. ☞ 등번호의 경우 당일 오더지에 기입한 것을 우선으로 하며, 주심과 기록원 및 상대팀 감독에게 경기 전 통보 하여야 한다. 3) 동일리그에 2중으로 등록된 선수는 경기에 출전할 수 없다. 4) 2024년 2월 이후 각 시·도 야구소프트볼협회, 대한야구소프트볼협회, 한국야구위원회, 독립야구연맹에 현역선수로 등록된 선수는 경기에 출전할 수 없다. 5) 선수출신의 구분은 경기 출전 여부와 상관없이 대한야구소프트볼협회(고등학교 이상)에 등록한 사실 여부로 결정 한다. 가) 고교입학 당시 선수등록은 하였으나, 개인 사유로 선수 생활을 하지 않은 경우 비 선수출신 확인서를 협회에 제출하여야 한다. 나) 외국인 및 외국에서 고교를 졸업한 자는 선수출신으로 규정 한다. ☞ 야구선수로 활동하지 않은 사실을 증빙한 경우 예외 6) 경기 중 신분확인을 위하여 협회임원 및 심판위원이 신분증(주민등록증, 자동차면허증, 공무원증 및 여권)을 요구할 경우 반드시 제시하여야 하며, 이를 위반 시 해당 선수는 당일 경기에 출전할 수 없다. ☞ 신분증은 원본만이 유효하며, 복사본 및 사진 등은 불가하다. 7) 대회기간 중 추가 선수등록은 협회의 승인을 거쳐 자동으로 이루어지며, 등록 5일 후 부터 출전가능하다. 가) 1일 등록 시 6일부터 출전 가능, 선수등록일은 게임원 홈페이지 가입일 기준 나) 플레이오프가 확정된 이후의 추가등록 선수는 경기출전 불가 다) 추가등록 선수가 선수출신인 경우 경기출전 불가 라) 추가등록 선수가 이적선수인 경우 플레이오프 출전 불가 8) 상기에 명시되지 아니한 사항은 본 협회 경기위원회의 심의로 결정 한다. 라. 선수출신에 대한 규정 1) 선수출신은 2명 출전 가능하며 투수로는 출전할 수 없다. 2) 선수교체 시 선수출신은 선수출신과 교대할 경우에만 교체선수로 경기에 출전할 수 있다. 가) 선수출신 IN / 선수출신 OUT (가능) 나) 비선수출신 IN / 선수출신 OUT (가능) 다) 선수출신 IN / 비 선수출신 OUT (불가능) 3) 만 45세 이상인 자는 선수출신이라 할지라도 비 선수출신으로 간주한다.
3. 경 기 규 칙 가. 다음 사항 이외에는 야구규칙서에 준하며, 이외의 사항은 본 협회 경기위원회의 결정에 따른다. 나. 모든 경기는 7회로 하며, 1시간 50분(결승전 2시간 10분) 이후에는 새로운 이닝에 들어갈 수 없다. 1) 09:00 시작 한 경우 10:49 ( ○ ), 10:50 ( X ) 2) 후공팀이 이기고 있는 경우 – 경기 개시 후 1시간 50분이 되는 순간 자동 경기 종료 3) 후공팀이 뒤지고 있는 경우 – 경기 개시 후 1시간 50분 이후 역전 순간 자동 경기 종료 다. 콜드게임은 4회 10점, 5회 8점, 6회 7점으로 한다. (결승전 제외) 라. 3회를 마치거나 경기 개시 후 1시간이 경과 되면 정식경기가 성립 된다. 1) 후(後) 공격팀이 이기고 있는 경우에는 3회말 공격에 들어가지 못하더라도 정식경기 성립 2) 야간 조명시설이 없는 구장에서의 주간경기는 일몰시간 15분 전에 새로운 이닝에 들어갈 수 없다. 3) 우천, 일몰 및 암흑 등의 사유로 경기 진행이 불가능하게 되었을 경우 양팀이 완료한 최종 균등 회까지의 총 득점으로 승패를 결정한다. (결승전 포함이며, 결승전 무승부 시 추첨) ☞ 예) 4회초 또는 4회말 공격 중 강우콜드로 경기가 끝난 경우 3회말까지의 기록으로 승리팀 결정 4) 3)항의 사유로 3회를 마치지 못하거나 1시간이 경과 되지 않은 경우(정식경기 미성립) 노게임으로 한다. 마. 경기 시작 전 양 팀 감독과 협회임원 또는 주심의 입회하에 선수 신원을 확인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1) 신분증을 제시하지 못하거나 주민등록번호가 일치하지 않을 경우 경기에 출전할 수 없다. 2) 경기 중 심판위원, 기록위원 및 상대팀의 이의제기로 부정선수가 발견된 경우 그 순간부터 퇴장시키고 그 전까지의 경기기록은 유효하다. 3) 타순표(오더지)는 경기시작 20분 전까지 기록실로 1부(기록원용) 제출하고 2부는 룰 미팅 시 주심 및 상대팀에 제출한다. ☞ 타순표에 기재되지 않은 선수(대기선수 포함)는 경기에 출전할 수 없으며, 한번 제출된 타순표에는 선수를 추가할 수 없다. 4) 경기 개시 후 경기장에 도착한 선수는 경기에 출전하기 전 반드시 주심 또는 협회임원의 신원확인을 받은 후 경기에 출전할 수 있다. 5) 신원확인을 거치지 않은 선수가 경기에 출전할 경우 부정선수로 간주되어 몰수패 처리될 수 있다. 바. 심판은 2심제(심판위원 유고 시 1심제 가능), 기록원은 1명을 기본으로 한다. (결승전 4심제, 1기록) 사. 한 팀의 모든 선수는 같은 색깔, 형태, 디자인의 유니폼(상·하의, 모자)을 입어야 하고, 복장이 불량한 선수는 경기에 참여할 수 없다. 1) 언더셔츠, 벨트 및 양말 제외 2) 유니폼 상의 및 하계용 T-셔츠에는 15cm이상의 등번호를 부착하여야 한다. 3) 하의의 경우 같은 색상의 비슷한 디자인은 심판이 판단하여 허용할 수 있다. 4) 타자, 주자, 포수 및 주루코치는 반드시 안전모를 착용 후 경기에 임해야 한다. 아. 투수에 한해 지명타자를 기용할 수 있다. 자. 마운드 방문 제한 (경기 스피드 업) 1) 경기 중 마운드 방문은 감독 및 포수만 가능하다. 2) 감독이 한 회에 동일 투수에게 두 번째 가게 되면 그 투수는 자동으로 경기에서 물러나거나 다른 수비 위치로 이동하여야 하며 이날의 경기에서는 다시 투수로 경기에 나설 수 없다. 3) 감독이 한 경기에 동일 투수에게 세 번째 가게 되면 그 투수는 자동으로 경기에서 물러나거나 다른 수비 위치로 이동하여야 하며 이날의 경기에서는 다시 투수로 경기에 나설 수 없다. 4) 감독은 동일 타자가 타석에 있을 때 또다시 그 투수에게 갈 수 없다. 그러나 공격팀이 그 타자의 대타자를 내었을 경우 감독은 다시 그 투수에게 가도 좋으나 그 투수는 경기에서 물러나거나 다른 수비위치로 이동하여야 하며 이날의 경기에서는 다시 투수로 경기에 나설 수 없다. 5) 이닝 교대 시 감독의 마운드 방문은 정식 방문으로 간주 한다. (1회 초/말 제외) 6) 투수 및 포수의 교체 여부와 관계없이 포수가 마운드에 올라가는 횟수는 경기 중 2회로 제한하며 연장전 시 1회 추가한다. (위반 시 포수 교체 - 이날의 경기에서는 다시 포수로 경기에 나설 수 없다.) 차. 합의판정 판독 및 항의 1) 합의판정은 판정 번복 여부와 관계없이 팀당 2번 가능하며, 대기심 및 기록원의 조언을 구할 수 있다. 2) 합의판정 및 항의는 유니폼을 착용한 감독만 가능하며, 합의판정 후의 항의는 더 이상할 수 없다. ☞ 감독 부재 시 경기 전 주심에게 감독대행을 통보하여야 한다. 3) 합의판정 대상 플레이 가) 홈런에 대한 판정 – 감독에게 주어진 2번의 기회와 상관없이 언제라도 신청할 수 있다. 나) 외야 타구의 파울/페어 다) 포스/태그 플레이에서의 아웃/세이프 라) 야수의 포구(파울팁 포함) 마) 몸에 맞는 공 바) 타자의 파울/헛스윙(타구가 타석에서 타자의 몸 또는 타자가 착용한 경기용구나 배트에 맞는 경우 포함) 사) 홈 플레이트에서의 충돌 아) 수비방해 및 주루방해(더블플레이 시도 시 슬라이딩 규정 및 1루 3피트 라인 위반 수비방해 등) ☞ 심판은 자신의 판정 및 재정이 의심스러울 경우 합의판정 요청이 없더라도 심판 자체 합의판정 후 번복할 수 있으며, 합의판정 횟수에 포함하지 않는다. 카. 감독이 심판에게 고의4구 의사를 전달하면 투수의 투구 없이 볼넷으로 인정한다. 이 경우 자동 고의4구임을 상대팀에 알린다. (경기 중 횟수 제한은 없으나 동일 타자에 한 번만 허용) 타. 시합구는 경기당 한 팀에서 3개씩 주심에게 제출하며, 주심의 요청 시 추가로 제출하여야 한다. ☞ 시합구는 협회에서 승인한 공인구만 사용이 가능하다. 파. 배트는 대한야구소프트볼협회에서 공인한 배트만 사용하여야 하며, 위반시 벌칙은 다음과 같다. 1) 비공인 배트를 쓰거나 쓰려했을 경우(타자에게 한 번의 투구가 오고 있는 상황) 타자는 아웃 되며, 어떠한 진루도 허용되지 않지만 이 배트를 사용하여 벌어진 플레이에서 발생한 아웃은 그대로 인정 2) 발견 시점이 타격 완료 직후일 경우에는 해당 기록 무효 처리 후 곧바로 아웃 3) 경기 종료 이후 발견하였거나 경기 중이라도 규칙상 어필 시기가 지난 이후 발견하였을 경우에는 기록 인정 하. 기타 규칙에 명시되지 아니한 상황 발생 시 본 대회 경기위원회 심의 결정에 따른다.
4. 몰수/기권 경기 및 선수 퇴장 가. 몰수/기권패에 대하여 벌점제를 적용 한다. 1) 몰수패 2점 / 기권패 1점 2) 벌점 6점 이상 시 해당 팀의 모든 잔여 경기는 몰수패 처리하며, 잔여 경기 수와 무관하게 참가비 환급은 없다. 3) 몰수/기권패 각 1회당 벌금 100,000원을 상대팀에 지급한다. (미지급 시 지급 완료 시까지 잔여경기 몰수패 처리한다) 나. 기권패 1) 경기 당일 최소 하루 전(24시 기준)에 인원부족 등으로 경기 포기를 협회에 통보한 경우 2) 경기 중 선수 부상으로 인한 인원 부족으로 경기 진행이 불가능한 경우 다. 몰수패 1) 경기당일 또는 경기 중 인원부족(부상제외)으로 경기 진행이 불가능한 경우 몰수패 처리 한다. 2) 경기 개시 후 10분이 경과 되어도 9명의 선수구성이 되지 않거나 출전하지 않으면 몰수패 처리 한다. 가) 해당 팀이 홈플레이트 앞에 도열을 완료한 시간을 기준으로 한다. 나) 경기 지연 패널티 : 5분 이내 / 1점, 10분 이내 / 2점, 10분 이상 / 몰수 3) 게임원 및 대회 참가신청서에 등재되지 않거나 동일리그에 2중 등록 및 등록선수 자격에 위배 되는 선수가 경기에 출전하려 하거나 출전한 경우 경기중은 물론 경기 후에도 몰수패 처리 한다. 4) 참가신청서에 기재한 내용이 고의에 의한 허위임이 판명된 경우 해당 팀의 모든 경기(적발 전후 경기 모두)를 몰수패 처리 한다. ☞ 신원확인을 의뢰받은 주심이나 협회임원은 즉시 해당 사항에 대응하여 조치해야 하며, 불가능할 경우 협회 상벌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경기 후에라도 결과에 따라 징계 한다. - 팀의 경우 : 본 협회가 주관/주최하는 대회에 1년간 출전 금지 - 개인의 경우 : 충주시야구소프트볼협회에서 영구제명 - 신원확인은 해당 팀 감독이 주심이나 협회임원에게만 요구할 수 있다. 5) 경기 중 규칙위반으로 심판이 몰수패를 선언한 경우 라. 심판원의 재정 및 판정에 불복하거나, 장시간 어필로 경기 진행이 어려울 경우 심판원은 선수 퇴장 및 팀에 대하여 몰수패를 선언할 권한이 있다. 마. 공격적 언행, 부상을 유발할 수 있는 필요 이상의 거친 플레이(Fake Tag-속칭 빈 글러브 질 포함), 폭력행사, 공포 분위기 조성(안전모, 글러브, 배트 투척 행위 포함), 욕설, 상대팀에 대한 비방(속칭 야지), 비속어 사용은 경고 없이 즉시 퇴장을 명할 수 있으며, 퇴장당한 선수는 향후 잔여 경기 출전 금지 및 협회 상벌위원회에 회부 한다. ☞ 해당팀이 심판의 명령에 불응할 경우 몰수패 처리 및 협회 상벌위원회에 회부 한다. 바. 야구장 잔디 보호를 위해 철재로 제작 된 스파이크착용은 투수(타석포함)에게만 허용한다. ☞ 페널티 : 1회 적발 시 경고, 2회 적발 시 해당선수 퇴장 사. 불법 주차로 인하여 대회운영에 피해를 주는 경우 주심의 판단에 따라 그 경기를 몰수시킬 수 있다. ☞ 경기 지연 패널티 : 5분 이내 / 1점, 10분 이내 / 2점, 10분 이상 / 몰수 아. 심판원의 경기운영 미숙으로 사태를 악화시키거나 재정 및 판정에 있어 심각한 오심이 반복될 경우 협회 상벌위원회에 회부 한다. 자. 기타 규칙에 명시되지 아니한 상황 발생 시 본 대회 경기위원회 심의 결정에 따른다.
5. 순위 결정 가. 순위는 승 3점, 무 1점, 패 0점으로 하여 승점이 높은 순서로 순위를 결정 한다. 나. 승점이 같은 경우 몰수패, 기권패, 승자 승, 예선전 전 경기 최소실점, 추첨의 순으로 우선순위를 결정 한다. ☞ 승자 승 동률시 몰수/기권승은 상관없이 몰수패, 기권패 순으로 하위 순위를 결정 한다. 다. 결승전(3전 2선승제) 1) 예선성적 2위 vs 1위 2) 예선성적 1위팀에 1승 부여 3) 결승전 무승부 시 1아웃 주자 1루와 2루에서 승부가 결정될 때까지 연장전 승부치기로 진행 한다. ☞ 승부치기 - 연장 첫 회 개시 전 양 팀의 감독은 주심에게 연장 첫 회 초/말 공격 시 첫 타순을 동시에 통보한다. 기타의 승부치기 방식은 KBO리그의 승부치기 규정 세칙에 따른다.
6. 개인 및 팀 기록 가. 규정 타석은 소속팀이 치른 예선전 경기수의 1.5배 이상의 타석수를, 규정 투구이닝은 소속팀이 치른 예선전 경기수와 같은 수 이상의 투구이닝을 필요로 한다. 나. 선발투수의 승리요건 1) 7회에 경기가 끝난 경우 : 최소 4이닝 2) 5회 / 6회에 경기가 끝난 경우 : 최소 3이닝 3) 3회 / 4회에 경기가 끝난 경우 : 최소 2이닝 다. 경기 기록 및 개인기록은 게임원에서 제공 한다. 라. 경기 기록은 실시간 제공되며 경기 기록 수정 요청은 경기 종료 후 3일까지 가능하다.
7. 기 타 가. 대회에 참가하는 모든 팀과 선수는 페어플레이 정신에 입각한 플레이를 하여야 한다. 나. 운동장 사정(폭설, 폭우 및 행사 등)에 따라 경기일정과 장소는 변경될 수 있다. 다. 야구장 내 모든 시설물은 금연 장소로 지정되어 있으며 경기 후 각 팀은 주변의 쓰레기를 수거하여야 한다. (흡연은 반드시 흡연 장소를 이용할 것) 라. 차량의 주차는 각 구장별로 지정된 주차장을 사용하여야 하고, 차량 파손 시 일체의 변상이 없으므로 스스로 안전한 장소에 주차하여야 한다.
마. 경기 중 발생할 수 있는 불미스러운 사고나 부상에 대하여 협회에서는 일체의 책임을 지지 않으므로 개인 및 팀별 스포츠 상해보험 가입을 권장한다. |
핸드폰 번호를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현재 보유하고 있는 게임원 세이브 티켓이 없습니다.
게임원 세이브 티켓을 구매 후 리그 가입을 신청해주세요.
새로고침 후 신청을 진행해주시기 바랍니다.
현재 회원수가 최대 회원수를 초과하였습니다.
선수단 확장권을 구매 후 리그신청을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새로고침 후 신청을 진행해주시기 바랍니다.
리그 신청이 완료되었습니다.